2011년 7월 14일 목요일

Firefox 7 메모리 공간 사용이 감소한 시험판 오로라 채널 상륙!


출처 : ArsTechnica

모질라는 최근 파이어폭스에 대해 매 6주에 한번씩 신규 버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사이클을 전환 하였습니다. 지난달 발표한 Firefox 5는 사용자 측변에서 몇가지 마이너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인 v6는 지난주 베타 상태가 되었고 8월 16일 릴리즈 할 것 으로 예상 됩니다.

이런 와중에도 Firefox 7은 이미 오로라 채널에서 테스팅이 진행 중 입니다. 빠른 페이스의 출시 관리 전략으로 인해 모질라는 적극적으로 시험판 테스팅을 병렬로 진행 중 입니다.

Firefox 6는 내장 개발 툴과 몇몇 주요 신규 웹 표준의 지원과 같은 웹 개발자들이 주목 할 만한 몇개의 새로운 기능을 제공 합니다.

v6 베타 버전은 웹소켓과 서버에서 전달되는 이벤트(WebSocket과 server-sent event는 W3C의 HTML5 드레프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들의 지원을 포함합니다. 웹소켓은 원래 Firefox 4에서 제공 될 예정이었으나 프로토콜과 관련한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로 인해 출시가 연기 되었었습니다. 스펙에 대한 최신 드레프트 버전에 기반 한 업데이트 된 웹소켓 구현물은 Firefox 6에서 벤더에 따른 prefix와 함께 제공됩니다.

페이지 에러메시지를 보여주고 상호 작용하는 JavaScript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하는 웹 콘솔은 Firefox 6에서 훌륭한 자동완성 기능을 포함하여 몇몇 개선사항 들이 있었습니다. 브라우저 내장 개발 툴셋 또한 JavaScript 입력과 실행을 제공하는 간편한 텍스트 에디터인 Scratchpad가 추가됨으로 인해 기능이 확장 되었습니다.

Firefox 7은 개발 진척 상 초기 단계이지만 이미 중요한 개선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v7의 큰 목표는 브라우저의 메모리 공간을 줄이는 것입니다.(*역자 주 : v7 이전의 Firefox는 구조상의 문제로 메모리 누수 버그가 있음..) 개발자들의 말에 따르면 최신 오로라 빌드에서 메모리 사용량이 30% 가량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을거라고 합니다. 이 개선점은 다방면의 이슈를 막는 모질라의 MemShrink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반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수를 막고 가비지 컬렉션을 향상시키는 것은 이미 훌륭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로라 채널의 체험판 빌드의 Firefox 7을 실제 테스트 한 날 실 사용 상황에서 메모리 소모에 대한 개선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몇시간 사용해 본 결과 좀더 확실히 전체적인 브라우저의 느낌이 이전 버전보다 가볍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오로라와 베타 버전은 모질라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여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공식 릴리즈 노트는 이곳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2011년 7월 13일 수요일

DisplayPort-To-HDMI 케이블은 라이센스 문제로 리콜될 것인가?


출처 : /.

HDMI 스펙을 관장하는 라이센싱 회사의 주장에 따르면 다수의 메이커에서 생산되고 여러 PC OEM을 통해 판매된 Mini DisplayPort-To-HDMI 케이블은 위법이며 리콜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HDMI LLC의 마케이팅 감독인 Charlene Wan에 따르면 종류와 상관없이 케이블의 양쪽 끝이 HDMI 커넥터(凸) 이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였다.

이는 애플의 웹사이트에서 벨킨이 판매하는 mini-DisplayPort-to-HDMI 아답터 또한 포함되며 이에 대해 벨킨의 대변인은 우리가 판매하는것은 아답터일 뿐이지 케이블이 아니라고 email을 통해 주장하였다.

한가지 희망적인건 HDMI 기구에서도 Mini-DP 커넥터(凸)와 HDMI 소켓(凹)으로 이루어진 동글 솔루션의 필요성은 인정 하였다고.. 하지만 현시점에서 라이센스 방식으로 인해 이러한 케이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2011년 7월 11일 월요일

WebCL 최초의 데모에서 점수를 얻다, 브라우저로 향하는 GPU 가속된 앱들..


출처 : Engadget

GPU의 가속에 있어 OpenGL의 브라우저 버전인 WebGL이 있지만 범용 GPU 컴퓨팅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겐 3D 칩이 단지 픽셀을 생산해 내는 것 말고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WebCL은 OpenCL을 브라우저로 가져온 새로운 표준이며 그래픽 카드가 가진 파워를 복잡한 연산을 하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삼성과 노키아 양측은 프로토타입 플러그인을 발표하였고 삼성의 플러그인은 OSX의 Safari와 NVIDIA 칩에 대해서만 동작하고 노키아는 32bit 윈도우 버전의 Firefox 4와 AMD GPU에서 동작하는 것에 초첨을 두고 있다.

현 시점에서 WebCL은 일반 사용자에게 많은 것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지만 다음의 데모에서는 OpenCL을 이용한 연산이 전통적인 JavaScript를 이용한 연산에 비해 얼마나 빨라 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몇몇 테스트에서는 10배 이상 빨라짐)

Folding@Home이 웹 어플리케이션이 되는데 얼마나 걸릴지 세어보자~

DEMO1


DEMO2


*역자 주 : 최근들어 웹어플리케이션과 로컬어플리케이션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크로스오버 현상이 점점 심화 되고 있고 이에 맞춰 브라우저들의 업데이트 속도 또한 가속화 되고 있는걸로 보입니다. Web에서 GPU가속을 이용하는 어도비의 플레시 진영과 개방표준인 HTML5 + WebGL + WebCL의 경합이 예상되는군요.

구글의 크롬OS라던가 안드로이드 그리고 웹에 대해 많은 생각들이 들게 하는 요즘입니다..

2011년 7월 10일 일요일

AMD APU 언더볼팅 : 전력 소모량 32% 감소!



출처 : BSN*

최초의 SOI 공정 기반의 GPU를 탑제한 AMD의 FUSION APU에 오버클럭 대신 언터볼팅을 했더니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다.

테스트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전력 측정은 콘센트를 통해 전체 전력 소모량이 측정 되었다.
  • AMD Fusion A8-3850, 2.9GHz, Socket FM1
  • Thermaltake K8 Silent Boost, Socket 754
  • GigaByte GA-A75-UD2H, Socket FM1(Micro-ATX board BIOS F3b)
  • 4GB Kingston HyperX DDR3-2000
  • 1TB Seagate Barracuda 7200 rpm HDD
  • SilverStone Strider ST60F 600W(20-100% 로드 시 80-85% 효율)

Default Status

Llano는 32nm의 SOI 공정으로 제작 되었고 Clock : 2.9Ghz, Voltage : 1.424V이다.(Intel의 경쟁 제품인 Core i3-2100은 32nm 공정에 1.1V를 사용한다.)
풀로드 테스트를 위해 Prime95의 "In-place large FFTs" 스트레스 테스트가 사용되었고 전력 소모량은 184W로 상승 하였다. 추가로 MSI Kombustor를 이용하여 GPU 부하 테스트 시 최고 209W의 전력 소모를 보였다고 한다.

Windows Desktop의 아이들 상태인 Clock : 800Mhz, Voltage : 1.024V일때의 전력 소모량 59W와 비교했을 때 이는 다소 충격적인 편이다.
BSN에선 이런 저런 테스트 끝에 안정적인 언더볼팅을 위한 값을 찾아내게 되었는데 -0.275V 일때 안정된 상태를 보였다고 한다.(-0.3V를 했을땐 시스템 크래쉬와 함께 블루스크린을 보였다고..)

Undervolting Status

아이들 상태 : 55.6W
CPU 스트레스 테스트 시 : 123W
GPU 부하 테스트 시 : 142W

Default 상태와 비교했을 때 최고 32%의 전력 절감 효과를 보였으며 이는 어느 국가에 살더라도 전기요금 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치이다.
이를 통해 추측해 볼 수 있는건 AMD는 오버클럭을 위해서 헤드룸을 많이 남겨 둔 상태이고 역으로 FUSION에 대해 큰 전력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테스트 결과 저 전력 시스템에 맞는 고효율의 저출력 파워를 사용했다면 좀더 전력 소모량을 줄일 수 있을것으로 생각 된다.
754, 939, AM2, AM2+, AM3, AM3r2, FM1... 이걸 보면 생각이 드는건? 그렇다 AMD의 CPU 소켓의 변천사이다.. 테스트에 사용된 쿨러가 Socket 754 쿨러이고 이는 최초의 Athlon 64 프로세서를 위한 제품 이었다. 테스트를 통해 AMD 환경을 어떻게 업그레이드 가능할 것인지 보여주는 하나의 예이다..(동일한 히트싱크로 정규클럭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BSN*에서는 좀더 다양한 테스트가 계획 되어있으며 리뷰어가 생각지 못한 재미있는 테스트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원문에 코멘트로 남겨주면 반영하겠다고 한다.

ATi Catalyst™ Software Suite Release Note links (from 10.11 to 11.6)

Catalyst 10.11 부터 HTML문서로 나오는 Release Note 모음 리눅스 버전은 따로 발표를 안하는 듯 함.. 오랬동안 관심을 끊고 살아서 내가 모르는 건지도..

10.11, 10.12, 11.1, 11.2, 11.3, 11.4, 11.5, 11.6

ATi Catalyst™ Software Suite Release Note Archiving (from 9.12 to 10.10)

Catalyst Release Note 보관(9.12 - 10.10 pdf files)

리눅스, 윈도우즈 모두 포함 10.11부터 html 문서로 대체된걸로 보임.
블로거에서 파일첨부를 지원하지 않는 관계로 Google Docs로 대체-.-

9.12(windows), 9.12(linux)
10.1(windows)10.1(linux)
10.2(windows)10.2(linux)
10.3(windows)10.3(linux)
10.4(windows)10.4(linux)
10.5(windows)10.5(linux)
10.6(windows)10.6(linux)
10.7(windows), 10.7(linux)
10.8(windows), 10.8(linux)
10.9(windows), 10.9(linux)
10.10(windows), 10.10(lin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