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7일 목요일

Spring 4 WebSocket


스프링 프레임워크 4.2 에서 웹소켓을 이용한 통신에 대한 소개 영상인데 개인적으로 꽤 재미있게 봐서 기억용으로 글을 남긴다. WebSocket은 Node.js 프로젝트 때 게임 세션 서버 만드느라 Redis를 브로커로 해서 이용해보고 Java로는 구현 해본적이 없는데 한번 만들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

동영상의 내용은 웹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통신 방식이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변해온 역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포함하고 있고 HTML5의 EventSource를 이용하여 HTTP 프로토콜 위에서 동작하는 Server Sent Event에 대한 예제 그리고 양방향 통신과 관련하여 TCP/IP 레벨에서 동작하는 WebSocket, SockJS, Stomp 프로토콜에 대한 예제들을 다루고 있다.

메시지 브로커와 관련한 내용에는 어플리케이션의 메모리 공간을 이용하는 심플 브로커의 구현 코드와 시스템의 스케일 아웃을 위해 RabbitMQ와 같은 전담 브로커를 이용하는 코드 그리고 StompClient와 User Principal을 이용한 클라이언트 간의 메시지 전달에 대한 예제를 소개하고 있으며 메시지 보안과 관련한 간략한 코드 소개로 마무리 되는 영상이다.

2016년 3월 15일 화요일

3월 3주차 소식들..

보안

퀄컴의 스냅드래곤 칩을 사용하는 장비의 커널의 보안 결함으로 인해 루트 권한을 취득하여 멀웨어를 심을 수 있는 문제가 있다는 소식.. 제조사마다 커스텀된 커널을 사용하다 보니 정확히 추정하긴 어렵지만 안드로이드 4.4.4 KitKat 이전부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최근들어 커널의 보안 결함을 이용한 해킹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 링크

애플의 DRM 관리 기술의 헛점을 이용하여 탈옥하지 않은 iOS 장비에 대해 멀웨어를 설치할 수 있는 문제가 발견되었다는 소식.. 중국에서 발생한 사례로 정상적인 앱을 스토어에 등록하여 FairPlay 인증 코드를 취득한 뒤 윈도우에 iTunes와 비슷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여 취득한 인증 코드로 멀웨어를 설치하는 형태라고.. 앞으로는 눈에 보이지 않게 멀웨어의 배포만으로 이런 일들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 링크


미분류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이 보스턴 다이나믹스를 매각할 것이라는 소식.. 매입이 예상되는 회사로 도요타와 아마존이 거론 되는 듯한.. 링크

Dropbox가 비용 문제로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떠나 자체 데이터 센터로 모든 데이터를 옮기기로 했다는 소식.. 넷플릭스의 행보와는 반대로 가는 케이스가.. 링크

GDC 2016 개막.. AMD의 오프닝 이벤트를 통해 알게 된 몇가지 소식을 정리 하자면 듀얼 Fiji 칩을 탑제한 그래픽 카드가 Radeon Pro Duo 라는 이름으로 드디어 출시 됐는데 FirePro 계열 기능도 함께 지원되서 게이머와 크리에이터 모두를 만족시킬 제품의 형태로 출시 된다는 소식.. 그 밖에 토탈 워 : 워해머는 DX12를 지원하고 어쎄신 크리드의 차기작이 VR 버전이 될거라는 소식이 있었던..

이번 GDC는 VR이 단연 화두이고.. 웹에서는 브라우저를 가진 회사가 헤게모니를 쥐는 느낌이었는데 VR은 소프트웨어 기술의 집합체인 게임 엔진이 그 역할을 할 것 으로 보임.. 게임 서버쪽의 트렌드의 경우는 알파고와 같은 형태의 구성이 앞으로의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마지막으로 흥미로웠던 소식은 MS의 크로스플렛폼 멀티플레이 지원 소식인데.. 개발사의 지원에 달리긴 했지만 앞으로의 게임들은 PC와 콘솔의 제약없이 함께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것 이라고.. 이말은 현존 플렛폼인 PC, XO, PS4, WiiU 플레이어가 함께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것이 가능해 진다는 소식.. 링크1 링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