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26일 토요일

AMD HD2900XT UVD 미포함?


 Radeon의 최신 제품인 HD2K 제품 군에서 비디오 가속을 위해 UVD라는 항목이 추가된걸로 알려졌는데.. 현재 발매된 제품인 HD2900XT에서는 UVD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출시될 2400과 2600 제품은 구현된 상태인데..

해외 각종 벤치 사이트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며(각종 HD 미디어 벤치시 CPU 점유율이 줄어들지 않은 점) TechReport에서 AMD 측에 연락한 결과 AMD의 기술 홍보 관리자인 Dave Bauman의 언급에 따르면 HD2900XT는 UVD 하드웨어 처리가 포함되지 않았으며 지난 세대인 X1K와 동등한 비디오 디코드 퍼포먼스를 갖는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HD2900XT가 AvivoHD를 지원하기 때문에 UVD를 갖는다는 것 같이 홍보된 것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으며 AMD는 비공식적으로 DailyTech 측에 HD2900XT에 UVD가 제외 되었음을 밝혔고 AvivoHD 기술 플렛폼은 HD2000계열에 모두 적용된 기술이지만 기술에 포함된 일부 기능의 경우 제품들간에 상보 관계에 따라 가감이 있을거라고 밝혔습니다.(제품 레벨에 따라 차별을 둘려는 것 같지만 뭔가 우롱당한 기분이-.-)

이 와 관련하여 AMD가 HD2900XT에 UVD가 포함된것 같은 잘못 알려진 개념에 대해 판매 발표때 아무런 수정이 없었는지에 대한 질의를 하였으나 거절 당했다고 하며 이에 대해 FullHD 가속에 대한 기능은 R600의 ASIC에 포함되어 있으며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점차적으로 지원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난해 X1900 시리즈의 HDCP와 관련하여 잘못된 광고로 인해 한번 고소 당한 적이 있는 ATi와 같이(이건 NVIDIA도 마찬가지였던 사건--;) ATi의 보드파트너들이 이번에 잠재적으로 비슷한 입장에 처하게 되었다는 겁니다..(AIB파트너는 이 내용이 아직도 제품 박스에 표기되어 있지만 BBA제품의 경우 스리슬쩍 빼버렸다는 소식도..-,.-)

하지만 UVD는 빠졌지만 HD 가속 기능은 포함되어 있어서 앞으로 드라이버의 업데이트에 따라 성능은 향상 될 것으로 보이며 AnandTech에서도 앞으로 이를 지원하는 드라이버와 Cyberlink와 Intervideo의 제품을 입수하는데로 다시한번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추이를 좀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여하튼 이번사건으로 입을 이미지 실추는 상당할듯 합니다..-_-+

출처 : http://www.dailytech.com/Whoops+ATI+Radeon+HD+2900+XT+Lacks+UVD/article7447.htm

2007년 5월 24일 목요일

DX10 벤치마크는 실패작?


익숙하게 볼 수 있는 NVIDIA의 로고 입니다.. ATi는 최적화한 타이틀이 몇개 없어서 저런것도 있었나 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_-;;;

최 근 HD2900XT가 출시 되면서 DX10 벤치 마크 소프트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데 최근 각종 벤치마킹 사이트에서 사용중인 Call of Juarez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소식이 있습니다.. 어찌보면 현재 시장 장악력 1위를 달리고 있는 NVIDIA의 횡포라고 볼 수 있는데.. Call of Juarez의 경우 DX10 버젼이 제작되면서 NVIDIA의 하드웨어에 MSAA를 구동시 버퍼 컨트롤과 관련한 오류가 있었다고 합니다. NVIDIA는 이와 관련해서 버그 픽스를 하였고 버그가 픽스된 버젼을 이용해서 벤치마킹을 진행하길 당부 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HD2900XT가 발표 되었습니다. 물론 NVIDIA의 제품에선 버그가 수정 되었지만 HD2900XT의 경우 여전히 AA와 관련하여 버퍼 컨트롤에 버그가 존재한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DX10에 완벽히 호환되는 코드로 작성된 Call of Juarez는 6월 경에나 볼 수 있을거라고 발표하고 벤치 마크시 AA항목은 제외하라는 당부를 하였습니다.

그 이후 NVIDIA는 자사의 그래픽 카드에 최적화한 Lost Planet을 발표 하였고 AMD의 경우 이 타이틀의 발표 직전까지 이와 관련한 정보를 접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Call of Juarez와 마찬가지로 NVIDIA의 카드에만 최적화 되서 출시된 타이틀 이라는거죠..

DX10 벤치와 관련하여 현재의 상황은 치트나 다름없다는 평이고 앞으로 하드웨어 디자인과는 별개의 분야인 타이틀 분야에 NVIDIA 뿐만 아니라 AMD 마저도 이와 같은 현상에 동참하게 되는 것은 매우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모든건 개발자에게 달려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앞으로 나올 타이틀은 모두 중립적인 위치에서 제작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출처 : http://www.pcper.com/article.php?aid=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