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17일 목요일

AMD OpenCL Bullet 지원

PC 게임에 있어 물리연산은 꽤 긴시간을 거쳤지만 지금까지의 길은 순탄치 않았다 물리 엔진의 양대산맥인 Havok과 Aegia역시 마찬가지로 Havok은 인텔에 Aegia(Meqon 그리고 Novodex API를 사들인 후..)는 nVidia에 인수되었으니 말이다.

AMD만의 물리연산을 위한 길은 확실히 힘든일이다. 회사는 항상 물리연산과 관련하여 방어적이었으며 심지어 관리자들은 GPU 물리연산은 이미 죽었다(나중에 DX11 혹은 그 다음이 될수도 라고 상황이 바뀌긴 했다.) 라고 불렀으니 말이다. 다행히도 CPU + GPU 개발 API인 OpenCL의 개발과 함께 독점 표준으로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오픈 물리연산과 관련하여 시연된 챠트를 보면 Bullet 피직스와 관련해서 AMD는 핵심 개발자들을 투입중이고 CPU기반 물리엔진인 Havok또한 OpenCL을 통해 GPU가속능력을 얻을것으로 시사하고 있다. 추가로 Pixelux(Digital Molecular Matter 엔진 - 마야에도 400$정도 가격의 플러그인으로 제공 - 으로 유명한 회사이며 루카스아츠와 루카스필름에 핵심컴포넌트를 공급하는 회사로 AMD와의 협력하에 OpenCL을 도입하고 기존 옵테론, n포스, 쿼드로 시스템을 AMD 플렛폼으로 변경하게 되었다는 소식..)또한 지원할 것이라고..

Bullet 물리연산 라이브러리는 오픈소스 물리연산 라이브러리이며 AMD를 통해 OpenCL로 옮겨지는 중이라고 하며 이는 앞으로 출시될 에버그린 세대의 그래픽 카드들의 발표에 있어 하이라이트라고 볼 수 있다.

놀랍게도 게임 디벨로퍼 매거진에 따르면 가장 인기있는 물리연산 API는 nVidia의 피직스가 26.8% 뒤를 따라 인텔의 하복이 22.7% 하지만 오픈소스 불렛 물리연산 라이브러리는 3위로 10.3%라고 한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Bullet은 OpenCL이라는 골든티켓을 쥐게 되었으니 말이다. 마지막으로 Maxon은 Cinema 4D Release 11.5에 Bullet 물리연산 라이브러리를 채택했다고 한다.

출처 : http://www.brightsideofnews.com/news/2009/9/17/amd-supports-opencl-bullet3b-are-havok-and-physx-in-trouble.aspx , http://www.brightsideofnews.com/news/2009/9/16/pixelux-of-lucasfilm-fame-team-up-with-amd-on-opencl.aspx

2009년 9월 13일 일요일

ATi Catalyst™ Software Suite Version 9.9 Released ~*


Windows 릴리즈의 주요 변경점 :

눈에띄는 해결된 문제들

  • 고스트버스터즈에 대한 AA지원
  • 레지던트이블5에 대한 ATI CrossFireX™ 지원
  • 심즈3에 대한 그래픽 오류 수정
  • CCC - 이제 베이직 모드에서 빠른 비디오 셋팅 조절에서 빠져나온후 정상적으로 응답합니다.
  • CCC의 윤곽 강화와 노이즈 제거 슬라이더가 더이상 렉을 유발하거나 마우스 움직임과의 비동기 상태를 보이지 않습니다.
  • CCC의 핫키 관리지 실행시 더이상 취급되지 않는 예외 에러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 2차 아답터가 연결 되었을때 CCC의 "데스크탑 회전" 페이지에서 2차 디스플레이에 대한 추가 정보가 더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 HDMI 디스플레이가 최초 핫플러깅 되었을때 HDMI는 이제 DTV(DVI)대신 DTV(HDMI)로 제대로 감지합니다.
  • CCC는 특정 HDMI 디스플레이가 핫언프러깅과 핫플러깅 상태로 돌아왔을때 더이상 에러 메시지를 보이지 않습니다.
  • 미디어쇼 에스프레소로 트렌스코딩 프로세스가 끝났을때 발생하던 간헐적인 에러가 더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Linux 릴리즈 주요 변경점 :

새로운 기능들

새로운 리눅스 운영시스템에 대한 지원

  • 오픈수세11.1 제품 지원
  • SLED와 SLES 10 SP3 미리보기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