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8일 토요일

AMD 그래픽 스펙 공개 개시!

 커널 회담으로 부터의 빠른 소식통에 따르면 회담에서 R500이후의 모든 그래픽 프로세서에 대해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개발 할 수 있도록 결정을 내렸다는 AMD의 대표자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제 설계서가 공개되고 소스드라이버 또한 구할 수 있게 됩니다.;자유 소프트웨어 2D 드라이버는 올해 말쯤 예상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앞으로 작성되게 될 것입니다.; 바이너리 드라이버의 자유롭게 존재함으로 인해 드라이버는 하나만이 아닐 것 이며 "이것은 모두에거 좀더 나을 것 입니다". 이것은 자유소프트웨어 진영에 있어 매우 좋은 현상이며 앞으로 좀더 많은 내용이 커널 회담으로 부터 나오게 될 것입니다.

원문 : http://lwn.net/Articles/248227/

2007년 9월 6일 목요일

AMD 8.41 리눅스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프리뷰

 수개월간 리눅스 유져들은 단지 지속적인 발표만을 유지 하던 드라이버 공개로 지쳐 있었습니다. 이러한 발표들은 단지 몇몇의 버그가 수정되고 일부 케이스에서는 X-Video 재생 지원의 문제인 워터마크 문제로 인해 골치아프게 해서 좋기보단 오히려 불편함을 주거나 다른 문제들을 유발하였습니다. 아직도 드라이버의 퍼포먼스는 불안정하며 베릴과 컴피즈를 위한 AIGLX가 지원되지 않아 심지어 우리가 8.40.4 드라이버를 "AIGLX에 접근할 수 없게 하는 날"이라는 하나의 버그라고 작명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AMD는 올해 후반기에 새로운 리눅스 드라이버를 제공하기 위해 변함없이 작업중 이라고 말했었습니다.

 이런날이 결코 오지 않을거라는 것과 선전의 일부라는 생각들이 대부분이었던 반면에 올것이 왔습니다 그것도 이번달에. AMD fglrx 8.41 드라이버의 기능들은 지난 1년간 개발한 갓 만들어진 코드베이스를 기반으로 하고있습니다. Phoronix에선 이 새로운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테스트 하는데에 정말 많은 시간을 들였으며 최소한 ATi의 리눅스 진영에 있어 정말 새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드라이버는 큰 퍼포먼스 증가, Radeon HD2000(R600) 지원 그리고 더 많은것 들을 제공합니다. 이 기사는 플래그쉽 제품인 ATI Radeon HD 2900XT 그래픽카드를 어떻게 제어하는지 부터 경이적인 퍼포먼스 향상을 보이는 과거 그래픽카드 제품군으로 돌아가서 까지 알아보는 전 범위에 걸친 광범위한 AMD 리눅스 드라이버의 시험에 대한 오늘 발표될 Phoronix의 5가지 기사중 첫번째 입니다.


 오늘 우리의 기사중 4개는 새로운 fglrx 드라이버에 대해 알아보는 것 입니다 하지만 5개중 첫번째는 곧 이은 과정에 무엇이 올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 입니다. 우리는 단지 새로운 드라이버에 대한 사실을 공유하고 여러분이 보고자 예상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이 기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오늘의 다른 기사들 에서는 Radeon X800 "R400", Radeon X1000 "R500" 그리고 Radeon HD 2000 "R600" 시리즈의 퍼포먼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우리의 모든 기사들을 읽어보길 추천하며 그 이유는 오늘자의 이 기사들은 모두 전 제품에 걸쳐 명확한 퍼포먼스 증가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몇년전에 구매한 Radeon X300을 사용하고 있던지 아니면 Radeon X1950PRO를 사용하던지간에 8.41 드라이버는 눈에띄게 빠릅니다. 얼마나 빠르냐구요? 많은 상황에서 대략 50% 빠르고 일부 구성에서는 아마도 90%나 그이상 빠를겁니다. 사실 Mobility Radeon X300의 일부 벤치마크에서는 10배 이상 빨랐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정보를 모두 찾기 위해서는 이 기사들을 모두 읽어야 합니다. 이 뉴스는 과거 16달간 전혀 퍼포먼스 향상이 없었던 것을 돌아본다면 정말 유쾌한 소식입니다.


근 미래에 이 새로운 독점 드라이버의 발표와 함께 AMD는 또 다른 매우 특별한 발표를 할 것입니다.

 AIGLX 는 어디로 갔는가? 자, 불행하게도 8.41 드라이버의 개발 사이클이 지연되는 바람에 AIGLX는 이번달의 개발과 발표 사이클에서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AIGLX는 다음달의 fglx 8.42 드라이버와 함께 지원될 것 입니다.


 fglrx 8.41 드라이버는 R600 시리즈에 대해 초점이 맞춰졌으며 8.42 드라이버는 추가적인 픽스와 ATi의 구세대 그래픽 프로세서들에 대한 최적화가 포함될 것 입니다. 8.41 발표가 R600 시리즈를 위해 디자인 되었었지만 R300에서 R500 계열에 걸친 우리의 테스트에서 드라이버가 꽤 잘 작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엔 일부 오류와 관련한 이슈와 심각하지 않은 다른 사소한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Fedora를 포함하여 다수의 패키징 스크립트가 이번 발표에서 업데이트 되어야 했습니다. Fedora 8의 지원에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이 이제 fglrx 8.41 드라이버에 포함되었습니다.; 하지만 Linux 2.6.23 패치에 대한 스크립트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Fedora 8과 함께 fglrx 8.41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버젼의 커널을 컴파일하거나 다른 곳에서 제공하는 패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Fedora 8에 대한 적절한 지원은 다음달 Linux 2.6.23의 지원과 함께 제공될 것 입니다.


 과거 몇번의 지속적인 발표와 함께 Phoronix 포럼에서 구 figlrx 드라이버의 불만의 환기를 위해 발표된 다양한 이름들과 구문을 본 독자들이 있습니다. 그럼 fglrx 8.41 드라이버는 뭐라고 불렀을까요? 이번 발표는 독일 뮌헨에서 다음달에 열리는 축제인 "Oktoberfest"라는 코드네임을 갖고있었습니다. Oktoberfest는 경축행사와 파티(세계에서 가장큰 축제)로 알려져 있으며 이름에 걸맞게 이번 드라이버에서 좋은 점들을 모두 소개하고 그것들에 대한 AMD의 다음 발표가 무엇인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8.41 드라이버는 원한다면 "Holy Crap" 에디션이라 불러도 좋습니다.


 이 드라이버는 지난해 부터 개발되었지만 AMD는 기존의 fglrx 드라이버를 유지하고 매달 지속적인 발표만을 해왔으며 새로운 드라이버는 꽤 오랜시간의 개발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fglrx 8.41 드라이버는 마침내 NVIDIA의 바이너리 드라이버의 프레임 레이트 성능을 앞서고 오랜기간 지연된 HD 2000을 지원합니다. ATi 그래픽 제품 그룹의 최근의 작업들은 AMD의 고객과 리눅스 플렛폼에 대한 장기 지원에 진지한 헌신을 보였어도 걱정을 떨칠 수는 없었지만 우리는 테스트를 하는동안 볼 수 있었던 성능 이득을 통해 걱정들을 날려 버릴 수 있었습니다! 이 경이적인 향상은 ATi 리눅스 체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 입니다.


 fglrx 8.41은 아직 공식적인 발표는 없지만 다음주에 AMD의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AMD는 Phronix가 오늘 이 결과를 발표하는데 충분히 배려해 주었습니다. 또한 fglrx 8.41 드라이버는 R600 시리즈를 위해 디자인 되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아마도 구 ATi 하드웨어에서 몇몇 버그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이 새로운 드라이버를 기반으로 하는 워크스테이션 드라이버 또한 발표될 것 이지만 그동안 FireGL 사용자들은 fglrx 8.40드라이버에 안주하길 원할 것 입니다.

원문 : http://www.phoronix.com/scan.php?page=article&item=821&num=1

추가 기사들 : http://www.phoronix.com/scan.php?page=article&item=822&num=1 , http://www.phoronix.com/scan.php?page=article&item=823&num=1 , http://www.phoronix.com/scan.php?page=article&item=824&num=1 , http://www.phoronix.com/scan.php?page=article&item=825&num=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