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6일 토요일
ATi의 DXVA문제는 과연 언제쯤 해결될것인가.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현재 ATi DXVA가속과 관련해서 nVidia드라이버와 비교해 지원이 안되는 항목이 있습니다. 현재 Catalyst 커뮤니티 내에서도 가장 이슈화 되고 있는게 HD급 코덱 재생시 포멧 프로파일이 4reference frame이 아닌경우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최근에 다수의 파일들이 High@L5.1을 쓰고있죠..)
ATi Catalyst 커뮤니티 관리자도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4reference frame이외에는 Blu-ray 표준규격이 아니고 99.9%가 사용하지 않는 다는 이유로 지원하길 꺼려하는 분위기인데.. 일단 Catalyst 9.10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군요..
덕분에 현재 아는 사람들은 HTPC 구성시에도 ATi가 아닌 nVidia GeForce 8천번대 이상 제품을 추천하고 있는상황입니다.. 드라이버 자체에서 지원하지 않는 문제이기 때문에 HD5K도 마찬가지이라 보이고 혹시 구매를 고려중이신 분은 관련 문제가 있는것을 알고 계시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한때 2D가속 부문에 있어서는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ATi가 최근에는 nVidia보다 2D 어플리케이션 관련 지원이 미약한걸 보면 조금은 배신감도 느껴지고 이 문제는 다수의 사용자들이 요구해야 해결될 문제라 생각됩니다. K-Lite Mega 코덱팩을 이용한 동영상 감상 환경 설정관련 글을 쓸려다 보니 문제해결을 마냥 기다리는 것 보단 공론화 되어야 어느정도 해결에 탄력을 받을 것 같아 글을 남겨 봅니다.
관련 쓰레드 : http://forums.amd.com/game/messageview.cfm?catid=279&threadid=106911&enterthread=y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ATI매니아인데 왜 아직도 이런 문제가 일어나는건지-.- 게임안해서 동영상 때문에 산 라데온 이제 새로 버리고 엔당으로 살때가 됐나 봅니다. 드라이버별로 동영상도 자꾸 바뀌어서 참 짜증나죠.
답글삭제@uto - 2009/10/10 18:25
답글삭제ATi측에서 좀더 큰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소문도 있고.. 꾸준한 피드백만이 유져들이 어디가 가려운지를 알리고 빠른 응답을 받을 수 있겠죠.. 항간에는 코덱과 상관없이 모든 비디오 스트림을 DXVA가속을 통해 처리할 수 있게 할려는거 같다는 소문도..